파뿌리를 한의학에서는 총백이라고 합니다. 파의 성질이 맵고 강해서 체내에도 빠르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분, 유황 마그네슘,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고 92%가 수분이며 다른 음식의 영양가를 보완하여,맛을 좋게합니다.
파뿌리 효능
1. 양기를 위아래로 잘통하게 합니다. 뿌리째 먹으면 땀을 나게 하고 찬바람과 감기 기운을 몰아냅니다.
2. 간에 있는 좋지 않은 기운을 몰아내고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해서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3. 감기로 머리가 아플때 뿌리째로 달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가슴과 배가 아픈 것을 도와줍니다.
4. 배가 차고 아픈 것을 좋게하고 항문의 작열감과 피가 나는 것을 멎게 합니다.
5. 열을 발산키는 효능과 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를 먹으면서 주의할 점
-파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정신을 흐리게 하고 땀을 많이 나게 해서 체력을 소모할수도 있습니다. 파와 좋은 궁합은 쇠고기입니다. 파의 비타민C와 소고기의 단백질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미역과 파는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파에는 인과 유황이 많이 있는데,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의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파뿌리는 차로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파는 4계절 중 겨울에 먹는 것이 좋고, 반드시 양념을 해서 먹고, 많이 먹지말아야 합니다. 위장에 열이 많은 사람은 파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